안녕하세요, 폰트를 사랑하는 여러분!
지금까지 '공공기관 폰트 시리즈'를 통해 다양한 공공기관의 폰트들을 함께 살펴보았습니다. 지난 시리즈에서는 KIMM(한국기계연구원)의 폰트를 소개해 드렸죠. 오늘부터는 새로운 바람과 함께 민간기업의 세계로 발걸음을 옮깁니다. 첫 포스팅으로는 ㈜우아한형제들이 제공하는 독특한 폰트들, 바로 '주아체', '연성체', '도현체' 등을 포함한 다양한 폰트들을 함께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KIMM 한국기계연구원에서 제공한 '한국기계연구원체'가 궁금하다면 아래 링크를 참고하세요.
목차
배달의민족 글꼴
배달의민족 글꼴은 ㈜우아한형제들에서 2013년부터 만들어 온 폰트입니다. 한나 - 주아 - 도현 - 연성 - 기랑 해랑 - 한나 Air - 한나 Pro - 을지로 - 을지로10년후 - 을지로오래오래체로 총 10개입니다. 각각의 매력적인 폰트를 더 자세히 살펴보고 어떤 이야기가 숨어 있는지 알아보러 갑시다~
주아체
배달의민족 '주아체'는 2014년에 제작된 폰트입니다. '주아체'는 붓으로 직접 그려서 만든 손 글씨 간판을 모티프로 만들었습니다. 붓으로 그려 획의 굵기가 일정하지 않고 동글동글한 느낌을 주는 폰트로 옛날 간판의 푸근함과 정겨움이 묻어나는 것이 특징입니다.
도현체
배달의민족 '도현체'는 2015년에 제작된 폰트로 작도 후 아크릴판에 자를 대고 잘라서 만든 옛 간판을 모티프로 한 폰트입니다. 자음과 모음의 획이 서로 이어지는 것이 특징이며, 한글 최초로 'ㅅ', 'ㅈ', 'ㅎ' 등의 모양이 옆에 어떤 모음이 오느냐에 따라 자동으로 달라지는 글리프(glyph)를 적용하였습니다.
연성체
배달의민족 '연성체'는 2016년에 제작된 폰트로 제주도 호박엿 가판대를 모티프로 만든 폰트입니다. 어수룩하지만 또박또박 한 글자씩 정성스럽게 써 내려간 붓글씨체로, 울뚝불뚝 리듬감이 느껴지는 것이 특징입니다.
기랑해랑체
배달의민족 '기랑해랑체'는 한 자 한 자 집중해 그리려다 삐뚤어진 글자 테두리 모양 원형을 채워 만든 것입니다. 칠하고 보니 동그라미가 마음과 다르게 커진 것이 가장 큰 특징입니다.
한나체
배달의민족 한나체는 총 3가지가 있습니다. '한나는열한살체', '한나체 Air', 그리고 '한나체 Pro'입니다.
'한나체'는 2012년에 제일 첫 번째로 만들어진 폰트인데요, 아크릴판 위에 시트지를 붙여 칼로 잘라낸 1960~70년대 간판을 모티프로 만들어 삐뚤빼뚤 조형성이 떨어지는 듯한 느낌의 폰트입니다. '한나체'는 이후 2015년에 대대적인 업그레이드를 거쳐 초기 '한나체'의 균일하지 못했던 글자 사이의 공간을 수정하여 더욱 완성도 있는 글씨체인 '한나는열한살체'로 거듭났습니다.
배달의민족 '한나체 Air'는 굵고 힘찬 제목용 폰트인 '한나는열한살체'를 사랑하는 많은 분이 본문용으로 사용하기에, 우아한 시각문화를 위해 본문용 폰트로 만든 것입니다. 작게 쓸수록 우아하고 잘 읽히는 것이 특징입니다.
배달의민족 '한나체 Pro'는 맛있는 음식 이미지가 구석구석 숨어있는 폰트입니다. 한글 조합은 되지만 실제로는 잘 쓰이지 않는 글자를 음식 이미지로 대체하여 타이핑할 때 뜬금없이 음식 그림이 뿅! 나왔다 사라집니다. 배고플 때 쓰면 더 배고파지는 것이 특징입니다.
을지로체
배달의민족 '을지로체'는 무명의 간판 글씨 장인이 그린 을지로 일대 가게들의 간판을 바탕으로 만든 것입니다. 획마다 힘찬 시작과 페인트 붓의 여유로운 끝 모양이 특징입니다.
'을지로10년후체'는 '을지로체'의 10년 후 모습을 상상하여 만들었습니다. 10년 동안 시간이 지나며 쌓인 햇빛과 비바람의 흔적을 느낄 수 있는 것이 특징입니다.
배달의민족 '을지로오래오래체'는 '을지로체'가 아주 오랜 세월을 보낸 모습을 상상해 만들었습니다. 쉽게 읽을 수 없지만, 글자가 남긴 세월의 흔적을 자세히 들여다보면 다 읽을 수 있습니다.
저작권
배달의민족에서 무료로 배포하는 폰트(한나체·주아체·도현체·연성체·기랑해랑체·한나체 Air·한나체 Pro·을지로체·배민 을지로10년후체·을지로 오래오래체·글림체)는 자유롭게 수정·변경하여 영리적·비영리적 목적으로 개인이나 기업 사용자가 모두 사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폰트 파일(otf/ttf) 자체를 유상으로 판매하는 것은 금지하고 있으니 유의 부탁드립니다.
다운로드
배달의민족 글꼴은 우아한형제들 홈페이지에서 내려받을 수 있습니다. 윈도우용(TTF)과 맥용(OTF)을 모두 지원하니 용도에 따라 사용하시면 됩니다.
혹시 TTF와 OTF의 차이를 잘 모르겠다면 이전 포스트를 참고해 주세요.
오늘 우리는 ㈜우아한형제들의 독창적이고 다양한 폰트들에 대해 함께 알아보았습니다. 이러한 폰트들은 디지털 시대의 민간기업이 자신들의 정체성과 문화를 어떻게 폰트에 담아내는지 보여주는 좋은 예시입니다. 특히, 각 폰트가 가진 독특한 개성과 이야기는 그 사용처와 응용 분야를 더욱 풍부하게 만들어 줄 것입니다. '민간기업 폰트 시리즈'의 시작을 뜨겁게 불태운 ㈜우아한형제들의 폰트! 다음 시리즈에서는 또 다른 민간기업의 참신한 폰트 디자인을 함께 탐구하겠습니다. 계속해서 관심과 사랑 부탁드리며, 다음 포스트에서 또 만나요!
배달의민족 글꼴에 대한 더 자세한 내용은 우아한형제들 홈페이지를 참고하세요.